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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茶와사랑에빠지다
자체제작 고수차

2010년 명불허전 고수차 - 반장

by 황비홍님 2010. 5. 22.

 

 2010년 자체제작 명불허전 고수차 제품이

드디어 정식통관 절차를 마시고 한국에 도착하였습니다

고맙게도 여러분의 도움으로 진행과정 중 아무 탈없이

예정된 일정대로 정상적으로 차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차는 만족스럽게 잘 나왔습니다.

말씀드렸지만 올해는 좀 더 좋은 고수차 제작을 위해

몇가지 새로운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첫째로 각지역의 특징은 살리되 부족한 점은 보완해주는

섞어 만든 병배 고수차를 제작해보았습니다. 고른 병배를 통해

부족한 맛을 채워주는 균형잡힌 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두번째로 예년에 비해 차 제작을 서둘렀던 관계로

4월 첫째주 청명(清明)을 전후하여 열흘간 채엽한

장 품질 좋은 봄차청으로 고수차를 제작해 보았습니다.

 

세번째로 정식통관(식약청 검사) 절차를 밟아 농약 걱정없이

누구나 믿고 구입하실수 있는 안전한 제품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차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명불허전  반장 제품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성어인 "명불허전(名不虚传)"을 브랜드로  처음 사용하였습니다.

여러분에게 부끄럽지 않은 차를 제작하겠다는 저의 의지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0% 고수차청으로 전수공 석모 압병하였습니다.

 

포장지는 생각보다 아주 예쁘게 잘 제작되었습니다.

예전과 같이 운남의 전통 한지를 사용하였여 만들었습니다.

지난 겨울내내 그 곳 원주민이 만든 것으로 표백제를 사용하지 않아

누런 빛깔이 조금은 투박하지만 차발효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제 눈에는 고수차와 잘 어울려 정감있고 고풍스러워 보입니다.

반장이라고 홍장을 찍어 구분해 놓았습니다.

 

뒷면에 통관스티커가 차를 꽉 잡아줘서 포장이 풀리지 않아 아주 좋습니다.

 정식통관을 진행하기 위해 차순호차창 집안에서 운영하는 정식차창인

서쌍판납차씨차업유한공사에서 압병 및 포장 등의 차제작을 맡아 진행하였습니다.

 

(차씨 차창은 압병과 수출진행을 도와준 것으로 제작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올해 3월 운남에 가뭄이 심했던 사실은 다들 아실겁니다.

이로 인해 예년에 비해 모차 생산량이 크게 줄고 가격이 많이 상승하여

조춘차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운남을 찾으셨던 많은 분들이

3월 고수차 제작을 포기하시고 돌아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실 작년 3월도 운남에 가뭄이 심했었습니다.

경험상 가뭄이 들면 수분 부족으로 차 때깔이 좋지 않기에

저 역시 올해 3월 고수차 제작을 잠시 미루어 두고 있었는데

3월 말에야 비로서 서쌍판납에 비가 내리기 시작하였고

이내 맑은 하늘을 보여주는 정상적인 운남의 봄날씨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4월 첫째주 열흘간 채엽한 봄차청을 가지고

고수차를 제작하기로 결정하였고

4월 첫째주 봄차청을 사용한 것을 강조하기 위해

제작일자를 4월5일 청명절로 신청하였습니다.

 

제작일지를 공개하면

4월1~10일 채엽,쇄청, 10~20일 압병및 포장

20~29일 운남->한국 도착 4월29일~5월14일 통관진행

5월16일 선주문 예약자 우선 발송

5월 17~18일 후작업  5월22일 블로그 공개 순입니다.

 

차를 가까이 접사해서 보니

 햇볕에 쇄청을 했음에도 워낙 어린 싹의 비율이 높아서 그런지

흰털이 많은 백호와 연두빛 싹들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원래 이런 느낌의 병면은 예년 같으면 3월 중순경 제작하는 조춘차에서나

볼수 있는 패턴인데 올해는 기상이변으로 운남에 봄이 늦게 찾아오는 바람에

 4월 첫째 주 제작한 고수차가 꼭 3월 조춘차 같습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횡재한 느낌입니다!!

 

 

 

내비에 보면 2010년  봄에 제작하였음을 적어 놓았습니다.

 

이미 공지 메일에 알려드렸듯이 이번 제품은 "반장"스타일의 병배 고수차로

매년 제가 제작해온 신반장, 노만아, 방분, 만납, 외동으로 대표되는

포랑산 기슭의 노반장촌 반경 10km 주변에 위치한 유명산지 고수차를

일정 비율로 섞어 만든 것으로 이 곳 포랑산 수매상들이

외부에 "노반장" 고수차라고 속여 고가에 판매하고 있는 병배 스타일을

 토대로 해서 추가로 제가 좋아하는 마시기 편한 스타일로 제작해보았습니다.

 

 

앞 뒷면의 병배가 같습니다. 주문제작한 고수차이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100cc 개완에 5g을 뜯어 넣었습니다.

2번째 40초 탕색입니다.

4번째 40초 탕색입니다.

한참을 우려 마시다 10번째쯤 40초 탕색입니다.

 

차는 정상적으로 잘 제작되었습니만 

가뭄의 영향으로 예년에 비해 병면의 때깔이 좀 떨어집니다.

 대신 맛과 향이 진한 물건이 나왔습니다. 

막 제작된 청병의 맑고 진한 차향이 방안 가득합니다.

 

의도하였던 대로 병배를 통해 포랑산 지역의 특색은

잃지 않으면서도 균형잡힌 맛을 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포랑산"반장"의 느낌을 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동안 제작하였던 "노만아"나 "신반장" 제품이

"노반장"에 비해 쓰고 떫은 강렬한 맛은 전혀 부족하지 않은데

풍부한 구감 특히 달콤하면서 끌리는 맛이 부족하다 생각했기에

전형적인 포랑산의 특징인 쓰고 떫은 고차(苦茶)의 비율을 약간 줄이고 

풍부한 맛을 위해 부드럽고 달콤한 차청의 비율을 늘려보았습니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했는데 올해 운남에 봄이 늦게 찾아온 관계로

4월 첫주 제작한 물건이 꼭 3월 조춘차와 같아서

마셔보니 흡사 조춘차를 마시는 듯한

깨끗하고 맑은 느낌과 진한 달콤함이 강조되었습니다. 

고급스러운 맛이 아주 일품입니다.

 

차를 품차해보시면 처음에는 강하게 올라오는 달콤한 향과

막 제작한 청차의 생생한 푸르름을 느낄수 있구요.

다음으로 어린 차청이 주는 깔끔한 맛이 인상적입니다.

후에 쓴맛과 떫은맛이 입 주변에 퍼지듯이 찾아오구요!!

 

한가지 걱정은 예년에 판매하던 단일차청으로 제작된

포랑산 고수차의 아주 쓰고 떫은 강한 맛을 즐기는 고객분들에게는

조춘차 스타일 이 제품은 너무 부드럽지 않을까 싶습니다.

 

엽저를 공개합니다.  타거나 색이 변한 잎을 거의 볼수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어린싹과 잎의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아래의 가장 커보이는 잎도 그다지 크지 않음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병배를 해서 그런지 잎의 모양이 균일하지는 않습니다.

 

올해 운남은 3월 중순 가뭄에 이어 5월 중순 폭우로 현재까지 피해가 엄청납니다.

일년 중 가장 좋은 찻잎을 생산해내는 봄 시즌에 이렇듯 피해가 커서

품질저하와 생산량이 줄어 이로 인해 차 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 4월 고수차를 제작한 것이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만 일정을 잘못 맞추었으면 절대로 이렇게 좋은 품질의 차를

좋은 가격에 제작하기 힘들었을 것이고, 하마트면

올해 차제작을 포기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이 벌어질 뻔 하였습니다.

 

원래 운남의 차농들은 5월 말까지 채엽한 차청를

봄차로 내놓아 판매하는데 날씨가 계속 이 모양이니

올해 봄차 가격은 상승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다행히 제 차는 예년과 같은 가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약속드렸듯이 가격을 낮추기 위해 절대 싸구려 차청을 섞지 않았을 뿐더러

몇년간 꾸준히 제작해왔던 같은 포랑산 지역의 같은 고차수 나무에서

올해도 똑같이 수매하여 병배 제작하였습니다.

꾸준히 저희 자체제작 고수차를 구매하셨던 단골분들이라면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없을듯 합니다.

 

올해와 같이 기상이변속에서 어렵게 제작된 귀한 물건이여서

더욱 가치가 있어 보이는 군요!! 흐믓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사진을 차제작을 도와준 원주민 친구가 찍어온 것으로

카메라가 허접해서 그렇게 잘나오지는 않았습니다.

노만아 고차수 입니다.

방분 고차수입니다.

노만아촌 전경입니다.

 

노반장촌 전경입니다.

방분 촌 전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