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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영일창자사

자사호 애호가를 위한 지침서

by 황비홍님 2010. 6. 9.

                

자사호 애호가를 위한 지침서            

 

 

 

자사호 애호가분들에게 꼭 필요한 너무 좋은 글이여서 소개합니다.

왼쪽에 서수당씨가 쓴 "徐秀棠说紫砂“라는 책에 나온 글을 

자사호 판매자분께서 친철하게 정리해서 한국어로 번역해 놓으셨습니다.

 

1. 자기가 운이 좋아 횡재할수 있다는 것을 믿지 말아라
시장에서 만일 공춘,시대빈,진명원,혹은 금사사승(金沙寺僧) 등과 같이 책에서나 볼수 있는 명인들의 명작을 만나게 된다면

절대 스스로를 운이 좋다고 축복하지 말고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수백년의 시간을 거치고 무수한 사람들의 고증을 거치면서 이러한 작품은 시장상에 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거의 없다.

현대 명인명가의 호라고 하더라도 각자 자신들의 판매 루트가 있고 가격이 높기 형성 되어 있기 때문에

절대 여러분들 손에 들어가는 횡재라 할수있는 행운을 주지 않는다.
만일 누군가가 당신에게 자신의 상점에 파는 호가 000 대사에게 나온 것이라고 하면 절대 당하지 말라.

내 스스로도 책임을 지고 말할 수 있는데 나 서수당의 작품은 전국의 어느 시장에도 팔아본 적이 없고

고급의 고급 시장이라도 팔아본 적이 없다.

 

2. 가격을 절대적으로 신뢰하지 마라.

현재 중국 예술계에는 진중하지 못하고 경박한 기운이 짙다.

진중하게 작업대에 앉아서 호를 만들 생각은 안하고 이리저리 궁리만 해서

직칭이나 딸 생각이나 하고 명성을 조작하려고 하려는 성향의 작가들이 많다.

어떤 이는 일년 내내 전시회에만 따라다니며 작품만 전시하고 얼굴만 알리고 다니는데

무슨 시간이 있어 호를 만들겠는가? 세 점의 호를 만들려면 적어도 일주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데

그가 파는 물건은 엉성하고 날림으로 만들어 졌거나 아니면 자신의 도장만 찍은 대공이 만든 물건일 것이다

 

3. 맹목적으로 경매를 믿지 말라.

어떤 사람은 경매에 참가하는데 개인적으로 구매자와 결탁해서

경매 낙찰가격이 자사호 하나당 수십만위엔을 호가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하나의 밀실조작의 수법으로, 예를 들어 구매자가 작가와 짜고 경매시 한 점을 고가에 낙찰받으면

뒤로 몰래 구매자에게 두 점을 선물로 주는 등의 수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작품 가격을 올리는 편법을 사용한다.

경매를 진행하는 곳 역시 커미션을 챙기는데 10% 커미션을 추가로 지출할 용의가 있으면

10배의 가격으로 경매 낙찰 가격을 조작해줄수도 있다. 

 

4. 유행을 따라가지 마라.

자사호를 소장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많은 돈이 있나의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보다 진심이 담긴 높은 안목의 자사호의 감별수준이 있어야 한다.

당신이 진정으로 대사의 작품에 관심이 있고 조건이 허락한다면 소장할 수 있다.
현재 자사호 소장 열풍이 불기 시작했는데 많은 사람들은 돈을 벌기위한 마음으로

주식투자나 부동산 투자 같은 생각으로 자사호에 투자하는데 이것은 유행이다.

이러한 유행을 따르는 소장은 열에 아홉은 실패한다.

나 서수당은 완고하고 고집스러운 면이 있어서, 예술의 상품화에 대해 동의만 하는 것은 아니다.

가격이 높고 낮음이 완전하게 예술가치와 부합하는 것이 아니다.

농담 하나 하자면 내 제자의 물건이 대만에서 인민폐로 환산해서 30만위엔에 팔 수 있다고 하는데 내 물건보다 더 비싸다.

호의 좋고 나쁨은 절대적인 기준이 없을 뿐만 아니라,감정을 가지고 자사호를 대해야 한다.

가격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당신의 마음에 드는 호가  바로 좋은 물건이고 그 자사호도 당신을 좋아할 것이다.

사실 여러 명성이 없는 사람의 자사호도 훌륭하다. 바람을 따르는 모래는 바람이 사라지면 떨어진다.
 

5. 직칭을 맹신하지 말라.

직칭의 높고 낮음은 일정 부분에서 작가의 예술능력을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반드시 작품수준의 판단하는 유일한 기준은 아니다.

자사호 거래시장에서 현재 작가의 직칭으로 가격을 논하는 것이 문제인데,

직칭과 예술가치는 반드시 정비례하는 것이 아니다.

직칭이 없는 청년 작가의 경우도 호를 잘만들고 공예 수준이 높을 경우 고가에 팔릴 수 있다.

직칭에 휘둘려 판매가격을 올리는 조작에 당하고 손해보는 이가 바로 애호가이다. 

하나의 호는 단지 현재의 가격이 아니라 미래의 가격을 보아야 한다.

미래의 가격을 예측하는 것이 바로장가의 횃불과 같은 안광(如炬眼光)이 필요한 부분이다.

6. 자사호 수장은 점진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자사호의 수장은 점진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일방적으로 명가의 명작만을 추구하지 말아야 하고

특히 선전과 조작을 쉽게 믿어서는 안된다.

또한 끊임없이 호를 감상하는 수준과 경지를 높이는데 노력해야하고,

자신의 예리하고 신랄한 심미안을 키워야 한다.

호를 고르는 기준과 작가를 고르는 능력도 키워야 한다.

그리고 특히 당신에게 차호를 제공하는 상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당신이 어떤 울타리로 들어가는 지에 따라서 그 울타리의 스타일에 따라

자사호를 배우고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좋은 자사호상점의 선택은 좋은 스승이자 친구를 고르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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